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경매

나에게 맞는 경매 물건 고르기

by G존 2023. 5. 1.

경매시장에서 위치, 층, 방향, 인테리어까지 좋고 명도도 문제가 없는 완벽한 물건을 찾는다면 아마 절대로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찾기가 매우 힘들뿐더러 경쟁자도 엄청나 높은 가격에 낙찰될 가능성이 크겠지요 물건을 고를 때는 정확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목적 정하기

 

내집을 마련하거나, 바로 팔아서 시세차익을 노리거나, 임대수익을 내는 세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임대수익의 경우는 시간이 지나면 시세차익도 같이 노려볼 수 있습니다. 주가 되는 목적을 하나로 정하면 물건을 고르기가 쉬워집니다.

 

2. 지역 알아보기

 

목적에 따라 선택지역이 달리질 수 있습니다. 내집마련이 목적이라면 물건의 선택범위가 정해져 있습니다. 살고 있는 동네를 떠날 수 없다면 선택의 폭이 좁을 것이고 이사를 고려한다면 좀 더 넓은 범위의 물건을 비교하여 선택할 수 있겠습니다. 임대수익이 목적이라면 여러분이 사는 동네가 아닌 월세를 낼 임차인이 있는 지역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인구수가 많은 지역, 혹은 주변에 공단이나 일거리가 있어 숙소가 필요한 지역, 대중교통과 인접한 지역등 월세를 낼 임차인인 젊은 직장인, 학생등 혼자 사는 사람들의 인구수가 많은 지역이 좋습니다. 이런 임차인들은 서울 인근, 수도권, 지방도시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시세차익이 목적이라면 서울, 부산등 대도시가 좋습니다. 개발계획이나 교통호재가 있는 곳은 더욱 좋겠습니다.

 

3. 목적에 맞는 물건 찾기

 

경매 물건을 마치 창고개방 세일에 아무렇게나 쌓여 있는 옷 더미와 같습니다. 화려한 쇼윈도우를 꾸미고 아름다운 마네킹을 이용하여 보기 좋게 디스플레이한 백화점과는 다릅니다. 하루에 진행되는 전국 경매 물건이 약 만개가 넘는데 아무렇게나 널린 경매물건을 검색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많은 물건 중에서 목적에 맞는 물건을 찾아야 합니다. 기왕이면 앞서 포스팅한 글에서처럼 쉬운 경매를 하는 것이 초보자에겐 적합할 것입니다.

 

4. 물건을 고루고 난 후 권리분석 진행하기

 

권리분석을 하기 전에 먼저 목적에 맞는 물건을 고르는 것이 먼저입니다. 권리분석은 시간이 많이 걸려서 꼭 필요한 물건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권리분석이란 내가 이 물건을 사도 될지 판단을 하는 작업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소파를 샀는데 밑바닥 보이지 않는 면에 살짝 스크레치가 있다면 이건 그냥 쓰던 살짝 수선해서 사용하던지 할 수 있지만 완전히 다리가 부러진 소파가 왔다면 수리 자체를 할 수가 없습니다. 집도 마찬가지로 쓸 수 없는 집을 낙찰받게 되면 수리비용 등 추가로 비용이 더 들기 때문에 이런 물건들은 정말 싸게 낙찰을 받아서 추가비용까지 들여도 이익이 난다는 계산이 서면 입찰하면 되겠습니다. 이런 치명적인 하자를 해결하는 사람이 큰 수익을 내는 고수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가지 나에게 맞는 경매물건 고르는 순서를 알아보았는데요. 알맞는 물건을 골라서 손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부동산경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소기준권리가 되는 다섯 가지  (0) 2023.05.08
경매 배당 순위  (0) 2023.05.04
경매과정 한눈에 보기  (0) 2023.05.01
쉬운경매를 하는 방법  (0) 2023.04.30
세입자 상황별 경매에 대응하는 방식  (0) 2023.04.30

댓글